서울시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T-생명지기·청소년용 A-생명지기, 서울시 초중고 교장 연수 활용

서울시 초중고 교장 연수에서 서울시 청소년 자살예방 온라인 교육(T-생명지기, A-생명지기) 활용

2022-07-07 14:15 출처: 서울시자살예방센터

서울시 초중고 교장 대상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연수(서울시자살예방센터 김현수 센터장 진행)

서울--(뉴스와이어) 2022년 07월 07일 -- 서울시자살예방센터 김현수 센터장은 7월 7일 서울시 초중고 교장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자살예방을 위한 연수를 진행했다.

서울시 교육청은 이번 초중고 교장 연수에서 서울시자살예방센터가 개발한 온라인 자살예방 프로그램 ‘A-생명지기’를 통해 청소년 당사자가 청소년 생명지킴이가 되도록 학교 자살예방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.

서울시 자살예방 교육 콘텐츠인 T-생명지기(교사용)와 A-생명지기(청소년용)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장소나 시간에 구애 없이 청소년 대상의 자살예방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.

서울시 온라인 생명지기 교육은 교사 및 또래 관계가 청소년의 자살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.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학생의 자살 문제를 돕고, 청소년이 또래의 자살 생각에 대해 듣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용, 청소년용 자살예방 온라인 교육을 제공한다.

T-생명지기(교사용)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학생의 자살 문제를 도울 수 있도록, 학생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하는 ‘마음알기’와 전문기관에 연계하는 ‘이음하기’로 구성됐으며, A-생명지기(청소년용)는 청소년이 청소년의 마음을 이해하고 대화하는 ‘마음알기’와 전문기관을 소개하는 ‘이음하기’로 구성됐다.

이번 서울시 초중고 교장 연수를 통해 서울시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 보급으로 교사와 청소년이 자살문제로부터 건강한 학교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.

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자살예방센터 교육지원팀으로 문의 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.

◇STAY-생명지기

- S (Seoul-서울시민), T (Teacher-교사), A (Adolescent-청소년), Y (Youth-청년)를 위한 서울시 자살예방 교육 콘텐츠 STAY-생명지기를 서울시 자살예방 교육 플랫폼에서 이수하고 즉시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.

- A-생명지기

‘A-생명지기’의 A는 청소년을 뜻하는 단어 Adolescent의 첫 글자로, 청소년이 자살예방 지킴이로 청소년과 자살 문제에 대한 대화를 하고 전문기관을 안내하도록 하는 교육 영상이다.

‘A-생명지기’는 청소년들의 인터뷰에서 고민을 듣고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. 생명지킴이로서 가져야 할 마.음.이.음 활동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마음이 힘든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하며 전문기관을 소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. 사례 예시에 활동 전략을 적용한 퀴즈를 풀어보면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.

서울시자살예방센터 개요

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서울시민의 자살을 막기 위해 24시간 위기상담 전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살 예방 사업 지원, 교육 지원, 자살 유족 지원, 자살 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.

이 뉴스는 기업·기관·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. 배포 안내 >
뉴스와이어 제공